인도의 모디(Modi)가 지폐를 폐지한 것은 대단히 큰 실수 - Jim Rogers

인도 모디 수상 (Narendra Modi)의 예산안은 인기를 얻기 위한 인기주의적 예산안임에 틀림이 없다. 그는 선거가 다가 오고 있음을 알고 있고, 표를 얻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고 있다.

나는 세금을 낮추는 일에 늘상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인도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인도는 이미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율이 대단히 높은 상태에 있으므로 그러한 예산정책은 부채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결과적으로 인도의 모든 분야의 경제는 낙관적이지가 않다.

작년말에 급작스럽게 이루어진 화폐통용 폐지(현금금지)로 인하여 신경이 잔뜩 예민해진 (인도에 투자한) 해외투자자들을 어느 정도는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이다. 기업 세금을 대폭 낮추고 사회기반시설에 대대적인 투자를 하면 경제는 나아 질 것이다. 비록 효과는 단기적일 뿐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모디가 지폐를 폐지한 것은, 내가 보기에는, 대단히 큰 실수를 한 것이다.
현금을 폐지하면, 정부는 더욱 강력한 통제력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모디는 현금을 폐지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국민들에 대한 더욱 더 강력한 통제력을 손에 움켜 쥔 것이다. 더구나 현금폐지 방식은 온당치 못하게 이루어졌고, 수 많은 사람들에게 해를 끼쳤다.

한편, 미국의 트럼프가 다음에는 무슨 일을 할런지 알 수가 없다. 아니, 그보다는 트럼프 스스로도 다음에는 무슨 일을 할 것인지를 알지 못하는 것 같다. 그는 무역전쟁(trade war)을 포함하여 여러가지를 이야기 하였다. 아마도 무역전쟁을 할 것 같다. 역사를 보면, 무역전쟁은 모든 사람에게 해가 되었다. 미국은 물론이고 인도도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요즘은 투자를 하지 않고, 시장을 관망하고 있다.
최근에 러시아에 추가적으로 더 많이 투자를 해 놓았다. 러시아 국채의 이자율은 대단히 높고, 루블화는 이미 바닥을 형성하였다. 그래서 러시아 정부채권을 더 많이 사 놓았다. 지금은 투자를 하지 않고 무역전쟁이 발발하는지를 유심히 살피고 있다. 무역전쟁이 터지면 그 누구에게도 좋은 날이 되지 못할 것이다.

>> 현금 금지 : 인도의 배후는 누구인가? - Makia Freeman
>> 현금(cash)에 대한 전쟁에 이은 금(gold)에 대한 전쟁 - Streetwise


Modi is doing everything he can to get votes: Jim Rogers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