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리아에 직접 미사일 공격 - 금시세 원유시세 급등: 시장통료

미국이 시리아 항공기지에 수 십기의 크루즈 미사일을 발사했다.
금요일 아침 적어도 50 기의 토마호크 미사일로 시리아 서부지역을 공격했다.
미사일은 지중해에 있는 미해군 함선에서 발사되었다.

주 1)
금시세 은시세 원유시세가 순간적으로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유로 등 환율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은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나온 것이 없으므로 좀 더 지켜 보아야 하겠지만, 시장의 큰 흐름에 당장 급격하게 작용하지는 않을 듯 합니다. 문제는 이 일 그 자체가 아니라, 이 일이 발단이 되어 꼬리를 물고 일어날 파생적인 일들이 더 극단적이고 복잡하지 않겠는가 싶고, 시장에 미칠 영향도 더 커지 않겠는가... 싶습니다.

일단, 오늘 또는 월요일이나 화요일 쯤에 음봉이 서면 중요한 꼭지점으로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금 시장을 순간적으로 급등시키는 일이 발생할 때는 서두르지 말고 하루 이틀 지켜 보는 것이 나을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주 2)
한편으로는 중국 시진핑과 대화를 하고, 한편으로는 시리아를 미사일로 공격하는군요. 그것도 미사일을 50기나 퍼부었다.... 트럼프의 스타일이 뭔지를 제대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 일은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닐 것 같고, 트럼프 행정부의 성향과 극단적인 상황에 처해 있음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일로 보입니다. 아마도, 앞날이 대단히 극단적이고 복잡한 상황으로 흘러 가지 않겠는가.... 결국에 가서는 트럼프의 돌이킬 수 없는 중대한 실수(?)로 되지 않겠는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이 일을 시장의 큰 흐름 선상에 올려 놓고 헤아려야 할 것 같습니다.



<< 추 가 ================== >>

이제 미국의 시리아에 대한 직접적인 미사일 공격이 있은지 하루가 지났고, 시진핑과의 대화도 끝이 났습니다.

정상회담 뒤에는 공동발표문과 기자회견을 떠들석하게 하고, 주류매체들이 무슨 성과니 좋은 결과니 향후 어찌 된다느니.... 하면서 난리를 피웁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런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것도 작은 나라도 아니고 중국과의 정상회담임에도 말입니다.

어째서 그런가...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가... 그들에게 물어 볼 필요도 없이 그 자체로서 스스로 명백한 것이지만 짚어 헤아려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의 본래 글에서, 미국의 시리아 공격으로 인하여 시장이 당장에 급격한 영향을 받지 않을 것 같다고 짐작하였고, 음봉이 서는가를 살펴야 할 것임을 언급하였습니다.

금값은 미사일 공격과 동시에 치솟아 머물다가 장 후반에 들어 제자리로 돌아 갔습니다. 은값은 제자리가 아니라 그 보다 훨씬 떨어져 음봉이 섰습니다.

[금시세 일간 및 분 그래프]

[은시세 일간 및 분 그래프]


이것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앞날은 가 보아야 알 수 있지만, 생각컨데,
시장은 미국이 직접 퍼부은 미사일에는 실제적으로는 아무런 힘도 의미도 없다고 판단한 것 같고, 또 하나는 이른바 그들은 시장을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데 있어 미사일 공격을 하나의 계기로 삼지 않았는가... 그런 짐작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금의 경우에는 왠만한 스탑로스는 거의 다 털렸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짐작이 맞다면, 금값과 은값은 중요한 꼭지를 확인한 것으로 되고, 앞으로 길게 내려갈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그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의 극단적인 상황에 처해 있고, 금을 달러보다 우선순위에 두지 않으면 안 되는 다급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뜻으로 됩니다.

더불어, 본래의 글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미국의 시리아에 대한 직접적인 미사일 공격은 결코 간단하지 않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시리아의 역사와 무려 7년간이나 계속되고 있는 시리아 전쟁의 본질적 바탕을 시장의 큰 흐름 선상에 올려 놓고 짚어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추 가 2 ================== >>

전 미국방정보국(DIA) 중령 패트릭 랭:
"도날드 트럼프의 시리아 공군기지에 대한 크루즈 미사일 공격 결정은 거짓말에 근거한 것이다. 미국인들은 '시리아가 이들리브의 무고한 민간인들에게 화학무기를 떨어뜨리지 않았음을 미국정보기관들은 이미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곧 알게 될 것이다". 사건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Former DIA Colonel Patrick Lang:
"Donald Trump’s decision to launch cruise missile strikes on a Syrian Air Force Base was based on a lie.  In the coming days the American people will learn that the Intelligence Community knew that Syria did not drop a military chemical weapon on innocent civilians in Idlib. Here is what happened."
>> Former DIA Colonel: “US strikes on Syria based on a lie” (PDF)


>> 국제 금시세 은시세와 트럼프 이벤트: 시장통료
>> 트럼프, 달러가 그렇게 강해야 할 당위성이 없다 - Trump


US launches missile strike against Syria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