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원유 거래에 암호화 전자화폐 사용 - 미국과 서방의 경제제재와 페트로달러에 대응

전자화폐가 점차적으로 확산되면서, 석유생산국들로 하여금 원유 거래에서 미국 달러를 버리고 암호화 전자화폐 (cryptocurrencies, 크립토 커런시)를 사용하도록 촉진하고 있다.

러시아, 이란 그리고 베네주엘라는 세계의 주요 산유국으로서 모두 미국의 제재에 직면해 있다.

이 나라들은 석유거래는 미국달러로만 하도록 되어 있는 페트로달러(petrodollar) 시스템에 의존되어 있다보니,  미국의 제재로 인한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블록체인 기술에 바탕한 분산화된 전자화폐는 이 나라들이 미국달러를 버릴 수 있는 이상적인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암호화 전자화폐는 미국달러를 버리고자 하는 상품생산국가들에게 있어 대표적인 새로운 기폭제이다.

이미 몇몇 나라들은 석유거래에서 미국달러를 배격할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베네주엘라는 방대한 비축 천연자원으로 보증되는 전자화폐 발행을 선언하였다.

분산화 시스템을 사용하는 암호화 전자화폐인 크립토-커런시는 미국과 그 추종국들에 의한 경제제재에 따른 영향을 피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러시아, 이란, 중국은 석유거래에서 미국달러를 버리기 위하여 통화스왑을 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석유 수입국인 중국은 석유거래에서 미국달러를 배제하기 위하여 이미 페트로위안 (petro-yuan)의 발행을 선언하였다.


주) 국가차원의 공식 통화로서의 전자화폐 이야기가 자주 나오고 있어, 전자화폐의 성공여부를 결정지을 요소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첫째는 전산/프로그램 기술일 것 같습니다.
전산이라는 것는 컴퓨터상의 단순한 수자에 불과합니다. 오류없는 전산 프로그램을 짤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 실력이 있어야 하고, 또한 악의적인 해킹을 차단할 수 있는 보안 확보 능력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는 화폐 가치의 실물적 담보일 것 같습니다.
지난 주에 베네주엘라 마두로 대통령은 '뻬트로'라 이름지은 전자화폐 발행을 선언하면서, 베네주엘라가 비축하고 있는 방대한 천연자원으로 뻬트로의 가치를 담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위 두 가지 요소만 보장된다면, 통화로서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유통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아무런 보증도 없이 단순히 컴퓨터상의 수자에 불과한 말 그대로 가상화폐인 비트코인(bitcoin)이나, 서방과 그 예속의 땅들에서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른바 현금금지사회(캐시리스 소사이어티, Cashless society)를 향한 전자화폐는 그 본질 자체가 다를 것이므로, 구별하여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페트로달러 (petrodollar) = 페트로 (petro, 석유) + 달러 (dollar, 미국달러, USD) : 1971년, 미국이 달러의 금본위제를 일방적으로 폐기하고 달러를 마구 찍어 냄에 따라 달러 가치가 걷잡을 수 없이 추락하였습니다. 그러자 미국은 국제 석유거래는 모두 미국달러로만 거래하도록 지구촌을 강압.강제하였습니다.

>> 블록체인 (blockchain): 가상화폐인 비트코인(bitcoin)이 운영되는 전산시스템


>> 베네주엘라, 뻬트로 (Petro) - 천연자원 담보 공식 전자 통화 (크립토 커런시 cryptocurrency)
>> 브릭스 BRICS, 새로운 금 거래 시스템 구축 - new gold trading system

Russia may turn to cryptocurrencies in oil trade to challenge sanctions & the petrodollar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