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 아님': 하와이 미사일 피습 경고 발령 - '실수' 그리고 사후 처리

하와이 민방위청의 실수로 발령된 '탄도미사일이 접근하고 있으니 즉시 대피하라'는 단문 메시지가 즉각 소셜미디어를 공포와 혼란으로 몰아 넣었다.

하와이 현지시각 오전 8시가 갓 지나자, 하와이 전역의 휴대폰에 "하와이를 향한 탄도미사일 위협. 즉시 대피. 훈련상황 아님."이라는 단문 메시지가 떴다. 이 메시지는 즉각적으로 지상의 현실세계와 온라인의 소셜미디어를 공포와 혼란으로 몰아 넣었다.

38 minutes to get a FALSE ALARM...can u help fix this?!
(위쪽 메시지: 정정경보)

긴급경보
하와이를 향한 미사일 위협이나 위험은 없음. 다시 반복함. 잘 못된 경보였음.

 (아래쪽 메시지: 처음 발령된 경보)

긴급경보
하와이를 향한 탄도미사일 위협. 즉시 대피할 것. 훈련상황 아님.


주) 이 탄도미사일 기사를 보면서, 이런저런 생각이 머리를 스쳐 갑니다.

우선은, 이런 실수가 일어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하다 못하여 화재경보도 실수로 발령할 수가 없을진대, 하물며 탄도미사일이 날아 오고 있다는 전시상황의 경보발령이 어떻게 실수로 발령될 수 있다는 것인지... 정말로 실수로 발령이 되었다면, 미사일 만큼이나 두려운 존재가 바로 그 경보발령 시스템과 지휘체계일 것 같습니다.

둘은, 경보발령에서 정정경보발령까지 무려 38분이나 걸렸다는 것은 무었을 뜻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어떤 의도를 가지고 허위 경보발령을 하였다고 가정해 보면,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소 긴 시간이 필요하였을 것이니, 납득이 갈 만도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실수로 발령된 것이라면, 그 즉시, 늦어도 1분 이내에, 오류정정 발령이 되었어야 하지 않겠는가 싶습니다.

탄도미사일 경보발령은 그 자체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경보발령 시스템과 지휘체계도 그에 맞게 신중하고 엄격하게 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니, 단순한 실수라고 하기에는 도무지 납득이 안되는 측면이 있는 듯 합니다.

만약에, 그 무슨 목적하에 실수를 가장한 의도적 발령이었다면.... 무엇을 파악하고자 하였을까...? 무엇을 얻고자 하였을까...? 무언가 그러한 분위기를 조장하려는 것인가...?  탄도미사일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여 그들의 속 셈을 실현하는 명분을 만들려는 것인가...? 누구에겐가 그러한 압박을 가해보려는 것인가...? 무언가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인가...? 무언가를 시험하고 있다는 것인가...? 그렇다면, 그들은 도저히 벗어날 수 없는 최악의 처지에 빠져 마지막 종말적인 길에 들어서려 하는 것인가...? .............

어쨋거나, 이런저런 생각이 들게 하는 사건이지만, 당국이 "허위 경보 / False Alarm"라고 하였으니, 그것은 그냥 허위경보라고 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첨언하자면, 지난 금요일 국제시장에서는 금값, 원유와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을 하였고, 유로달러 환율이 말 그대로 치솟았습니다. 어떤 흐름상의 연관성이 있는 것인지 여부는 모르겠습니다.


‘This is not a drill’: Hawaii gets ballistic missile alert ‘by mistake’



=== 추가: 2018년 1월 17일 ===

이북 문제가 평화적으로 풀릴 가능성은 매우 낮다 - 트럼프
‘Very possible’ that N. Korea crisis can’t be resolved peacefully – Trump

트럼프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자중하겠지만, 그렇게 해서는 문제가 풀리지 않을 것이다. 나는 근본적으로 대화로는 그 어떠한 의미있는 결론에 도달할 수 없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트럼프는 불과 며칠 전인 이달 초에는 "나는 절대적으로 이북 지도자와 전화통화를 할 것이다..."라고 밝혔었다.

주) 미제국은 전쟁불사의 공갈협박과 대화하겠다는 서로 모순되는 말을 번갈아 내 보내면서, 동시에 대대적인 군사무력을 움직이고 있음은 모두 아는 바와 같습니다. 또한, 불과 몇 년 전의 사례인 이라크나 리비아의 경우와는 전혀 다른 행태를 보이고 있음도 주지하는 바와 같습니다.

이러한 현실적 현상들에 비추어 볼 때, 그들이 얼마나 처참한 처지에 빠져 있는지, 왜 그리고 무엇을 얻고자 그런 행태를 보이는지, 무엇을 노리는 것인지, 장막뒤에 도사리고 있는 음흉한 속 셈이 무엇인지... 트럼프가 말하는 '의미있는 결론'이라는 것이 무슨 뜻인지는 그들에게 물어 볼 필요도 없이 자명하다 하겠습니다.

그들의 음흉하고 야만적인 제국주의 본성은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스스로가 웅변적으로 일깨워 주고 있는 듯 합니다. 더불어,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힘과 수단을 상실한 채 발버둥을 치고 있음을 그들 스스로가 잘 드러내 보여주고 있는 듯 합니다.



=== 추가: 2018년 1월 21일 ===

일본 NHK,   북 미사일 발사 오보 소동 -  장치 조작 오류로 해명
일본 NHK "북한 미사일 발사" 오보 소동... 공식 사과

일본 공영방송 NHK가 16일 오후 6시 55분 웹사이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북이 미사일을 발사한 듯... 건물안이나 지하로 대피해야...일본정부가 전국순간경보시스템(J얼럿)을 발령...."이라는 속보를 내 보냈다. 그리고는 5분뒤에 "잘못된 속보... J얼럿은 발령되지 않음..."이라고 정정보도를 했다.

주) 일본에서도 이런 일이 있었다는 기사를 뒤늦게 보게 되었습니다. 이 기사를 보는 순간, 위의 하와이 사례와 어쩌면 그렇게도 쌍둥이 인가... 일본이 어떤 나라인지 그들의 정체와 속성을 여실히 드러내는구나 ...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본은 지난해 7월 즈음... 인가에도  해상보안청인가 하는 데서 북 미사일 발사 경고를 내보내 난리를 피운적이 있었습니다.

하와이 북미사일 발사 경보 소동, 일본 북미사일 발사 경보 소동으로 북미사일에 대한 공포와 혼란을 조성하고... 트럼프의 대화 무용 주장 인터뷰가 나오고 .... 이렇게 보면, 그들이 말하는 '장치 조작 오류니... 조작 실수니..."라는 말을 믿을 사람은, 아마도, 머저리 얼간이가 아니고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추가: 2018년 1월 31일 ===

잘 못된 미사일경보 발령으로 하와이 공무원이 사직하고, 버튼을 누른 직원은 파면되었다
Hawaii officials resign over false missile alert, employee who 'pushed the wrong button' fired

미사일 경보발령 버튼을 누른 직원이 파면된 뒤에 하와이 주정부 비상관리국(HI-EMA)의 두 고위직 공무원이 사직했다.

주) 결국, 이렇게 정리해 버리는 것 같습니다. 진정으로 실수에 의한 것이고, 진정으로 재발을 방지할 생각이 있다면, 이렇게 처리되지 않을 것임은 삼척동자도 알고도 남을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스스로가 음흉한 흉계였음을 만천하에 폭로한 것으로 된 것 같습니다.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