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금 시세 상승 시점 전망 - 국제유가 국제금시세 배율 1:10, 금값의 절대 저평가 - Leigh Goehring

올라가고 있는 국제유가에 비하여, 국제 금 시세는 매우 저평가 상태에 있으며, 이는 좋은 매수 기회이다.

1999년 1/4분기에, 국제 유가는 배럴당 11 달러였고, 금값은 온스당 300 달러였으므로, 금 1 온스로 원유 30 배럴을 살 수 있었다. 곧, 석유값 : 금값 배률이 1:30 이었다.

그 때로 부터 국제유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18개월 뒤에는 배럴당 35 달러가 되었고, 반면에 국제 금 시세는 거꾸로 하락하여 온스당 250 달러가 되었다.

2000년 말에, 국제유가는 더 올라 배럴당 37 달러가 되었고, 금값은 조금 올라 온스당 275 달러가 되었다. 석유값 : 금값 배률이 뚝 떨어져 1:7 이 되었고, 금 1 온스로 살 수 있는 석유는 불과 몇 배럴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 이는 금값이 절대적으로 저평가 상태가 되었음을 뜻한다.

그리고, 그 뒤 2년 동안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
그 때로 부터 금광 주식(Gold stocks)들이 5배로 폭등하였고, 반면에 석유 주식(Oil stocks)들은 그냥 제자리 걸음을 하였다.

앞으로, 국제유가는 계속 올라갈 것이다. 원유시세가 배럴당 100 달러가 되고, 금값은 지금 가격에 머물고 있게 되면, 석유값 : 금값 배률이 1:10 이 된다. 바로 이 때가, 금값이 절대적으로 저평가 상태에 놓이는 시점이며, 이 시점에서 부터 금값은 상승을 시작할 것이다.

한편으로, 사람들은 이자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1970년대 금값 대 상승기와  최근의 금값 대상승기에도 이자률이 상승하고 있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내 생각에는, 이자률 상승은 금값에 있어 그리 큰 요소가 아니다.

또한, 트럼프가 기존의 이란 핵 협정을 난폭하게 유린하였음에도 국제 금 시세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이는 별로 놀랄 일이 아니다. 트럼프의 일방적인 이란 핵 협정 파기와 새로운 재제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은 금값이 아니라, 석유값이다. 국제유가는 앞으로 더욱더 높이 올라 갈 것이다.

국제 금 시장은 아직 상승장이 시작되지 않았다. 금값이 원유값에 대하여 절대적으로 저평가 되는 시점까지 기다려야 할 것이다. 앞으로 6개월 정도까지는 계속 지금과 같은 상태에 머물러 있을 것이다.

주) 오늘 국제유가(WTI)는 배럴당 71.36 달러 이고, 국제 금시세(XAUUSD)는 온스당 1,309 달러 이므로, 국제유가 : 국제 금 시세 배률은 1: 18 입니다.

>> 2018년 귀금속 시세 전망과 투자 : 금 시세, 은 시세, 플래티늄 시세, 팔라디움 시세
>> 2018년 ~ 2024년 국제 금 시세 단기/장기 예상 : CPM Group
>> 국제 금시세 전망 : 상승장세 2국면에 있으며 목표가는 11,000 달러 - James Turk

Gold ‘radically undervalued’ with price about to take off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