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전망: 셰일밴드(shale band) 40달러~60달러, 셰일석유와 50달러

올해 들어, 미국의 원유생산량이 로켓처럼 치솟았다.

국제유가 폭락으로 원유시장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들이 무색하게 되었다. 하지만, 폭락하는 유가는 미국 셰일석유업계를 위축시킬 수 있다.

이른바 셰일밴드(shale band) 라는 것이 있다.

미국 셰일석유 업계를 활성화 시켜 셰일석유 생산량이 늘어나게 하는 가격선과, 셰일석유 업계를 위축시켜 셰일석유 생산량이 감소하게 하는 가격선이 있다. 그 두 가격선 사이를 셰일밴드라고 부른다.

좀더 상세히 말하자면, 국제유가가 60달러선으로 올라가면, 미국 셰일석유 생산활동이 활발해지고, 그에 따라 원유공급량이 늘어난다. 그러면, 늘어난 원유공급량으로 인하여 국제유가는 다시 내려간다. 국제유가가 40달러선으로 떨어지면, 미국 셰일석유 생산활동이 침체되고, 그에 따라 원유공급량이 줄어든다. 그러면, 줄어든 원유공급량으로 인하여 국제유가는 다시 올라간다.

최근의 국제유가 급락은 다시 셰일밴드 현상을 작동시킬 수 있다. 배럴당 50달러 아래로 떨어진 WTI 유가로 인하여, 미국 셰일석유 생산량이 위축될 수 있을 것이다.

와이팅 피트롤리엄(Whiting Petroleum)의 재무담당 이사 Michael Stevens는, 이달에 열린 석유업계 회의에서, "국제유가 50달러에서, 우리는 1 자리수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수익을 충분히 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가격선은 50달러이다."라고 밝혔다.


사우디 아라비아, 와상톤의 압력에 따라 원유생산량 역사상 최대로
Saudi Arabia Pumps All-Time Record Amount of Oil Amid Pressure From Washington

사우디 아라비아는, 국제유가를 내리 누르라는 트럼프의 지시에 따라, 11월 들어 원유 생산량을 사우디가 생긴 이래 최고로 끌어 올리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사우디는 일간 1천1백1십만 배럴 ~  1천1백3십만배럴 정도를 생산하고 있다고 한다. 더 자세한 자료는 월말이 되어야 알 수 있다.

일간 생산량을 5십만배럴 (0.5 million BPD, BDP = barrels per day) 증가시킨 것이며, 이는 국제 원유 수요량의 0.5 퍼센트에 해당하는 수량이다.

추락하고 있는 국제유가에 대하여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는 "G20 회의가 국제유가를 반등시키는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이며, 브렌트유 가격을 회복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 국제유가와 원유공급량 관계 : 원유 공급량이 수요량을 1% 초과하면 가격은 25% 정도 하락
>> 세일 석유 뜻과 문제점 Shale Oil 세일 가스 Shale Gas 프랙킹 뜻 fracking 리프랙킹 Re-Fracking
>> 산유국별 석유생산 원가, 생산량, 수출량


첨부: 읽어 볼 좋은 기사
>> 降왜, 順왜, 土왜를 아시나요
>> 대북제재 완화 필요하다 64%, 김정은 국무위원장 방남 ‘긍정적’ 60.1%
>> 김정은 위원장 서울방문 환영 <위인맞이 환영단> 발족 
>> 민족공동행사 다자 준비기구 구성하자

 $50 Oil Puts Shale To The Test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