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달러 금으로 대체, 전쟁 신호 아니기를 - James Dines

금값이 2018년 8월 이래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금값 상승의 원인으로는 이자율 상승, 달러 약세, 상승장세 말미에 있는 주식시장 하락... 등을 들 수 있겠지만,

진짜 이유는, 사람들이 닥쳐오는 위기에 대한 공포심으로 안전처를 찾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있다. 안전한 곳을 찾고 있는 자금 가운데 일부는 일본 엔으로 몰려가고 있다. 일본 엔은 미국의 종이 달러에 의지하고 있다. 달러를 피한다면서 그러한 엔으로 가는 현상은 참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한편으로는, 각국 중앙은행들의 금 매수 량이, 반세기 이래, 가장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 터키, 카자흐스탄 등이 대표적이다.

각국 중앙은행은 미국 국채(재무성 채권)를 팔아치우고, 그 돈으로 금을 사들이고 있으며, 지난 한 해 동안 사들인 금이 500톤에 이른다. 금만 그런 것이 아니다. 은값도 금값 상승에 발 맞추어 함께 상승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금을 사들이기 때문에 거래상에 있어 미국달러가 완전하게 배제된다. 미국이 무역제재를 가하고 자산을 동결함에 따라, 미국 달러를 금으로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 일부는 루블화로 대체해 가고 있다.

러시아는 지난 한 해에만 274.3톤의 금을 사들임으로써 기록을 경신함과 아울러, 금 보유량에 있어 중국을 뛰어 넘어 세계 4위가 되었다.

중국은 2년 정도 잠잠하다가 다시 16톤의 금을 사들였다. 헝가리와 폴란는 새로운 금 매수 국가로 부상하고 있다.

중앙은행들의 이러한 금 매수 급증 현상이 세계대전의 신호(sign of war)가 아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  경제제재는 월스트리트의 불안정화 수단 - Ernst Wolff

MASS FEAR: James Dines Says US Dollar Getting Replaced By Gold, Hopefully Not A Sign Of War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