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거대한 주식시장 붕괴 - Mark Mobius

짐 로저스(Jim Rogers)가 얼마전에 "내 생애에 가장 거대한 붕괴"라는 예상을 내어 놓았고, 올 해 81세인 모비우스(Mark Mobius)도 미국 주식시장은 거대한 조정에 돌입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고통을 안겨줄 것이라고 다음과 같이 예상했다.

"내가 보기에 30퍼센트는 하락할 것이다. 주식시장은 붕괴를 촉발할 기폭제가 터지기를 대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모든 지표들이 S&P 500과 다우 존스 지수가 대폭락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 신뢰지수가 미국 역사상 최고조에 달했다. 이것은 좋지 않은 신호이다. 무엇이 기폭제가 될 지를 예견하기는 어렵다. 자연재해일 수도 있고, 이북과의 전쟁일 수도 있다. 미국시장 붕괴는 모든 사람들에게 고통을 가져다 줄 것이다.

일단 시장 붕괴가 시작되면, 상장지수펀드(ETF: exchange traded funds)가 폭락세를 가중시킬 것이다. 미국주식거래의 거의 절반 가량이 ETF이다.

지금은 투자자들이 모두 컴퓨터를 통하여 거래를 하고, 또한 자동화된 전산프로그램이 하루종일 일주일 내내 작동하고 있다. 이러한 전산시스템도 붕괴되는 시장을 더 급격히 폭락하게 만드는 눈사태 효과(snowball effect)를 일으킬 것이고, 이를 막을 방도는 없다."

>>  다음 매도장세는 사상 최악. 비트코인은 거품 - Jim Rogers
>>  주식시장을 처참히 붕괴시킬 무역전쟁 - Jim Rogers

Huge stock market collapse is coming – investment guru Mark Mobius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