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백금 시장 82% 장악하는 러시아와 남아프리카공화국 - Lindiwe Sisulu

러시아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백금(白金, 플라티늄, platinum, 기호: Pt) 시장에서 협력하기로 한 협정을 실행하기 위한 일정표를 마련하였다.

뿐만 아니라, 2025년까지 탐사, 채굴, 그리고 광물자원 정제에 관한 일정표에도 서명하였다.

백금은 금속 가운데서도 부식이 잘 되지 않는 내부식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촉매로서의 기능성이 높다.

장신구는 물론이고, 자동차 배출가스 제어, 치과 등의 의료기기, 무기제작, 우주항공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폭넓게 쓰이는 원자재이자 전략자원이다.

현재 기준으로, 남아공과 러시아가 세계 최대의 백금 생산국이다.
2017년 기준으로, 백금 생산량은 남아공 140톤, 러시아 21톤이었고, 두 나라를 제외한 세계의 모든 나라가 생산한 백금 생산량은 총 34.9톤이었다. 남아공과 러시아 두 나라가 세계 백금 생산량의 약 82 퍼센트를 장악하고 있는 셈이다.

러시아와 남아공은 매장된 광물자원이 풍부한 나라이며, 광업분야에서 긴 역사와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두 나라가 국제 백금시장에서 서로 협력하게 됨으로써 백금시장을 활성화 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남아공의 국제협력부 장관 Lindiwe Sisulu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모스크바와 케이프타운은 "외교 및 역사적으로 깊은 결속력"을 가지고 있다. 양국은 상호 무역 거리가 얼마든지 있다. 우리는 여러가지 농산물을 수출할 수도 있고, 물(水)분야, 농업분야, 교육분야, 그리고 기술능력 개발 등등 에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할 수도 있다. 양국은 지금도 원자력 에너지, 심층 석유 및 가스, 농업 등에서 협력하고 있다.

러시아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브릭스(BRICS) 회원국이다.

주) 케이프 타운 (Cape Town):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입법수도(立法首都)이자, 남아공의 대명사.

>> 백인 소유 토지 강제 몰수를 위한 헌법개정안 통과: 남아공
>> 아프리카 단일 통화를 창설할 때가 되었다 - Cyril Ramaphosa

>> 브릭스 BRICS, 브릭스 신개발은행 New Development Bank (NDB), 아시아 기반사업 투자은행 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AIIB)
>> 국제 백금 시세 그래프 

Russia & South Africa look to corner platinum metals market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