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주요 시장 전망, 미국 주식시장 매도장세 진입 - Rob Arnott

나는 단기전망에는 별로 뛰어나지 못하다.

장기적 시각에서 예측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10년 앞을 내다보며 예측하고 그에 따른 수익을 생각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볼 때, 앞으로의 10년 가운데서 첫 번째 해가 되는 내년(2019)은 지금과 별반 다를 것이 없어 보인다.

비트코인(Bitcoin): 더 하락할 위험성은 없다(zero)
최근년에 급등한 페이스북(Facebook), 아마존(Amazon), 넷플릭스(Netflix), 구글(Google) 등과 마찬가지로, 암호전자화폐도 거품이 잔뜩 끼였다. 비트코인(BTCUSD)은 19,000 달러까지 치솟았다가 지금은 5,000 달러 아래로 하락했다.

그러한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객관적인 가치(value)는 얼마 정도인가? 그 누구도 객관적인 가치를 산출할 수 없을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비트코인이 더 깊이 추락할 가능성은 영(zero)인 것이다. 다시 상승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다시 얼마나 상승할 것인가는 사람들이 비트코인의 가치를 얼마로 인식하는가에 달려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 그 자체에는 내재가치가 없다. 나는 내재가치도 없고, 거품마저 끼여 있는 이러한 분야는 피하고 싶다.

상품(commodities) 시장: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에 거래 될 것이다
지금 금, 은, 원유, 곡물 등 상품들은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나는 상품과 상품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식에 자산의 일정 부분을 배정하려 한다.
부동산 가격은 한 껏 올라 있다. 이자율이 상승함에 따라, 부동산 분야는 마음 편한 투자처가 되지 못할 것이다.



주식(Stock) 시장: 상승장세는 끝났다
최근 9년간 진행된 상승장세가 끝났을 가능성은 대충 잡아 50% 정도라고 말하겠다. 주식시장의 상승장세는 마감 국면에 들어섰으며, 매도장세에 있다고 본다. 그러한 나의 생각이 맞다면, 내년에 주식시장은 하락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내년에는 지금 보다 더 좋은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올 것이다.

신흥국가 주식시장(Emerging Markets): 미국 주식시장 보다 훨씬 더 좋을 것이다
신흥국가 주식시장을 좋아하는 사람이 없다. 모두들 싫어 한다. 신흥국 주식시장들은 조정을 거치고 있으며, 따라서, 년 초에 비하여 주가가 많이 떨어져 있다. 뒤집어 말하면, 싼 값에 주식을 쓸어 담을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내년에는 신흥국 주식시장이 미국 주식시장 보다 10 퍼센트 이상 더 좋은 수익을 낼 것이다.

미국 주식시장: 조심해야 한다
미국 주식시장은 경계해야 한다. 물론, 단기적으로 신고점을 갱신할 수도 있겠지만, 내가 보기에 그럴 가능성은 없는 것 같다. 만약에, 미국 주식시장이 치솟으면, 그것은 미국 주식을 털고 빠져 나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신흥국가 국채(bonds): 미국 재무성 채권보다 나을 것이다
신흥국 국채는 안전자산으로서 매우 매력적이다. 고작해야 3% 대의 이자를 찔끔 주는 미국 국채에 비할 바가 아니다.

ㅇ FANG Stocks [팡 스톡스] 최근년에 급등한 Facebook, Amazon, Netflix, Google(Alphabt)의 두문자어.
ㅇ Robert D. Arnott [로버터 디. 아노트] 미국의 Research Affiliates, LLC. 회장. 투자 및 투자자문.

주) 벼랑 끝 한계점 매달려 바둥대는 미제국의 참혹한 처지와 관련하여, 중동과 함께, 특히 내년(2019)에는 더 면밀하게 살펴 보아야 할 곳이 남미의 대표적인 반제자주(反帝自主) 국가인 베네주엘라인 듯 합니다.

베네주엘라를 무너뜨리려고, 미제국과 그에 굴종.부역하는 꼭두각시 괴뢰 패거리들이 그 얼마나 흉악하게 돌아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되겠는지, 그 큰 틀을 짚어 보면, 시장의 흐름을 읽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베네주엘라 대통령, 군대에 ‘제국주의 음모’ 분쇄위한 전투준비 명령)

>> 2019년 2020년 국제 금 시세, 은 시세 전망 - 주요 금융기관 및 전문가 의견
>> 국제유가 전망: 셰일밴드(shale band) 40달러~60달러, 셰일석유와 50달러
>> 미국 주식시장 전망: UNH 유나이티드 헬스 주가와 다우 존스 지수 - 시장통료
>> 시장 위협 요인과 현금 그리고 실물 금 - James Rickards 

Legend Who Oversees $180 Billion Discusses 2019 Outlook – Warns U.S. Stocks Entering Bear Market And Says Commodities Are Cheap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