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료는 신뢰할 것이 하나도 없다. 위기는 이미 시작되었다 - Jim Rogers

나는 정부에서 발표하는 자료 가운데 신뢰할 만한 것은 단 하나도 없다고 믿는다.

나는 정부에서 발표하는 경제지표들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특히, 선거때는 더욱 더 그렇다. 정부는 늘상 수치를 날조(fudge)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는 정부가 발표하는 수치를 신뢰하지 않는다. 따라서, 모든 나라의 정부 발표는 관심 밖이며, 특히, 미국 정부가 발표하는 자료는 더욱 더 그렇다.

이번에 다가오는 주식시장 매도장세는, 내 인생에서 경험한 것 가운데, 가장 참혹할 것이다. 언제 시작될 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그러한 매도장세가 다가오고 있음은 확실하다. 미국 주식시장은 연이어 10년동안 계속 상승하였고, 지금 주식시장은 중대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2008년 세계 경제위기는 과다한 부채로 인하여 발생하였다. 그런데, 2008년 이래로 부채는 로케트처럼 치솟고 있다. 그러므로, 다음 매도장세는 참혹할 수 밖에 없다.

2007년, 아이슬란드가 파산하였을 때 그에 주목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뒤이어 아일랜드가 파산하였고, 일주일 뒤에는 베어 스턴스(Bear Sterns)가 파산하였고, 그리고 몇 주 뒤에는 영국의 노던 록 (Northern Rock) 은행이 파산하였다. 그리고 마침내는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가 파산하였다. 상황이 여기까지 악화되어서야 사람들은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였다.

위기는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지 않는 외진 곳에서 시작된다. 이번 위기는 이미 시작되었다. 북유럽의 라트비아가 붕괴되고 있다. 아르헨티나 베네주엘라 터키도 그렇다. 인도의 일부 은행들이 문제를 안고 있다. 인도네시아도 문제가 있다.

이러한 제반 문제들이 이미 표면으로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뉴스에는 보도되지 않고 있다. 이들 나라는 조그만 하기 때문에, 이들 나라에서 시작된 문제가 큰 시장으로 전이되기 전까지는 사람들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 큰 시장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그 때 가서야 뒤 늦게 인식을 할 것이다.

>> 2019년 주요 시장 전망, 미국 주식시장 매도장세 진입 - Rob Arnott
>> 2019년 주식 시장 전망: 4분기 하락장세 시작 - Crescat Capital
>> 2019년 금값 주식 경제 추이 전망, 1300 1450 2000달러 - Gerald Celente

Jim Rogers says Modi must do some big things if he gets a second term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