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국제 유가 전망 : 10 가지 국제유가 변동 요인 - David Blackmon

2020년 국제 유가 전망 : 10 가지 국제유가 변동 요인
아래는 2020년 국제석유시장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요인들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다.

1) 미국 셰일(shale) 석유 생산량 지속적 증가
미국 셰일 석유 생산에 대한 설비투자가 감소됨에 따라 증가률은 축소되고 있지만, 2020년에도 미국 셰일 석유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이다.

2020년에도 비오펙(non-OPEC) 국가의 석유생산량에서 미국의 비중은 여전히 높을 것이다.

2) 안정적인 시추수 (試錐數 Rig count)
미국의 원유 시추 수는 전년에 비하여 250개가 줄었다. 그러나, 지난 주에는, 지난 4월 이래 처음으로, 18개가 늘었다.

3) 미국 석유 및 천연가스 수출량 지속적 증가
2020년에도, 미국의 석유 및 액화천연가스(LNG) 수출량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석유 및 석유제품 수출입 통계자료가 공개되기 시작한 1973년 이래, 2019년 9월에 처음으로 수출이 수입을 앞서기 시작하였다.

4) 2020년 국제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은 일정한 범위내에서 움직일 것
미국 브라질 노르웨이 등 비오펙(non-OPEC) 국가들의 공급으로 인한 가격 상승 제한과, 오펙(OPEC) 국가들의 감산 및 세계 수요증가로 인한 가격 하락 제한이 맞물려, 국제유가 및 천연가스 가격은 추세적 변동 없이 일정한 범위안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5) 돌발적인 공급부족이 오더라도 국제유가에 미치는 영향은 작을 것
이전과는 달리, 예상하지 못한 단기적 공급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국제유가에 미치는 영향은 작을 것이다.

6) 미국 셰일석유 기업 파산 증가
2019년에 이어, 2020년에도 미국 셰일석유 기업들의 파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에서 자금조달을 하기 어려운 중소규모의 셰일석유 기업들은 래년에도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7) 미국 석유 가스기업들의 인수.합병이 증가할 것
자금조달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에게 인수되는 사례가 증가할 것이고, 한편으로는, 중소기업들이 서로 합병하는 사례가 증가할 것이다.

8) 중미간 무역전쟁 양상에 따른 국제 석유 수요 변동
지난 12월 13일, 중미간 무역전쟁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하면서 국제유가가 상승하였다. 래년에도 중미간 무역전쟁이 전개되는 양상에 따라 국제 석유수요 및 가격이 변동할 것이다.

9) 2020년 3월 이후 오펙+ (OPEC+) 국가들의 동향
오펙국가들과 러시아를 주축으로 하는 비오펙 국가들 사이에 체결된 감산 협정이 2020년 3월에 끝난다. 래년 3월 이후에 이 국가들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10) 불안정한 산유국들의 돌발적인 공급 중단 가능성
국제석유시장은 리비아(Libya)와 이라크(Iraq) 정세변화를 주시하고 있다. 이 국가들에 문제가 발생하면, 국제석유시장의 공급측면에 미치는 영향은 사람들이 예상하는 것 보다 훨씬 클 것이다.

주) 리그 (Rig) : 원유나 가스를 채굴하기 위하여 시추공(試錐孔)을 뚫는 굴착 장비를 '리그' 라고 하며, 따라서, 리그수 (Rig count 시추수 試錐數)는 곧 석유 생산량을 예측하는 지표로 사용됨.

>> 국제유가 전망: 셰일밴드(shale band) 40달러~60달러, 셰일석유와 50달러
>> 국제 유가 전망 : 66% 폭등 예상, 브렌트유 $114 ~ $126, 19번 석유파동, 20번째 석유파동 - RT

>>이란전쟁 : 트럼프 이란 전쟁을 위해 미군 14000명 파병 - Ron Paul

The 10 most important oil market trends for 2020
시장단신은 시장 저변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내용 가운데서 깊이 헤아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