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상승, 금시세 하락 - 국제시장의 최대 위협 요인과 스스로를 지키는 길 - Jim Rogers

킴: 시장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짐 로저스:  
우리 모두를 위협하는 가장 큰 요소는 와싱톤이다.

무역전쟁을 일으키려 하고, 어떻게든 무력전쟁을 일으키려 한다. 이란일 수도 있고, 이북일 수도 있다. 이북은 잠잠해 졌다. 러시아를 맹렬히 공격하고 있다. 내가 보기에는 러시아를 공격할 아무런 이유도 없는데 말이다.

그리고 또 하나는 미국 중앙은행이다.
어머어마한 빚더미를 쌓아 올리면서, 이자률은 역사상 최저치로 내리 누르고 있다. 이러한 수준의 이자률은 인류 역사상 그 어디에도 없었다. 미국의 그러한 정책에 발맞추어, 전 세계의 빚더미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 오르고 있다. 하지만, 이자률은 올라갈 것이다. 이미 올라가기 시작하였다.

이제 이자률이 올라가면, 시장에는 문제가 일어날 것이고, 사람들은 중앙은행더러 "오 맙소사. 나를 구해주오"라고 아우성을 칠 것이다. 나는 그러한 상황이 두렵다.

중앙은행은 현실과 동떨어진 이론만 움켜쥐고 있으며, 게다가 관료화 되어 있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가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조차도 알지 못한다. 공포스러운 상황이 닥칠 것이고, 중앙은행은 그러한 상황을 구제하려 할 것이다.

더욱더 많은 돈 찍어 내기, 스스로가 발행한 국채 등의 자산(assets)을 사들이면서 빚더미를 더 높이 쌓아 올리기 ... 글쎄, 그들이 어떻게 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들이 무슨 수단을 쓰든 그것은 올바른 정책이 될 수 없다. 결과는 상황을 더욱 더 악화시킬 뿐이다.

지금 내가 바라는 것은 '다가오는 공황장세에서 내가 살아 남는 것'이다. 닥칠 공황장세는 실로 끔직할 것이며 난장판일 것이다. 내 인생에서 가장 참혹한 상황이 될 것이다.

미연준 의장이었던 자네트 옐렌은 "시장이 공황에 빠지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다. 우리는 이미 문제들을 해결했다" 라고 큰소리를 쳤다. 2008년에도 매도장세가 있었지 않은가. 게다가 그들이 쌓아 올린 빚더미로 인하여 그 상황이 매우 끔직하지 않았는가. 매도장세는 역사와 함께 줄곧 있어 왔다.

지난 30년간, 세계의 빚더미는 급격히 커졌고, 특히 최근 10년간 집중적으로 부풀었다. 와싱톤 미연준의 부채는 최근 10년간 무려 5배로 급팽창했다. 중국은 2008년까지만 해도 돈을 저축하던 나라다. 그러나 2008년부터는 저축한 돈을 다 쓰고도 빚더미를 쌓아 올렸다. 세계가 끝장날 다음 공황 때는 중국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은 상상하지도 믿지도 못할 것이다. 그러나, 오고 있다. 분명히 말하건대, 닥쳐오고 있다. 세계 각국의 빚더미는 나날이 부풀어 커지고 있다. 입으로는 긴축재정을 떠벌이면서, 실제로는 빚더미를 키우고 있다. 악몽이 닥칠 것이다. 나와 사람들이 살아 남기를 바란다. 역사 속에 모든 것이 들어 있다. 살아 남으려면 역사를 잘 알아야 한다.

킴: 중-미 무역전쟁이 어떻게 될 것으로 보는가?
짐: 트럼프는 이미 오래전부터 무역전쟁에 미쳐 있다.

트럼프의 정신세계와 영혼에는 무역전쟁이 틀고 앉아 있는 것 같다. 그는 "무역전쟁은 손 쉬운 길이면서도 좋은 일"이라고 말하였다.

물론, 트럼프의 그러한 생각은 옳지 않다. 하지만 트럼프에게는 무역전쟁이 옳으냐 그르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가 잘 못된 정보에 휩싸여 있든 아니든, 그는 결정권을 가진 대통령이다. 이것이 문제다. 트럼프는 스스로가 그토록 원하는 일을 저지를 것이다. 트럼프를 웨워 싸고 있는 사람들도 무역전쟁에 미쳐 있다. 그들도 트럼프를 무역전쟁으로 몰고 갈 것이다.

역사상, 무역전쟁에서 승자는 없었다. 이전의 무역전쟁을 보라.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 굳이 무역전쟁으로 이득을 본 자가 있다면, 그것은 제 나라의 서민대중을 희생시키고 그 대가로 제 배속을 채운 지극히 몇 몇 사람들 뿐이다.

그들은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알지 못한다. 트럼프가 그러한 역사적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무역전쟁에 메어 달린다면, 그것은 트럼프 자신이 역사 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것이고, 스스로가 역사를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내 생각에는, 트럼프는 역사를 통제할 수 없다. 우리는 그렇다는 사실을 보게 될 것이다.

킴: 악몽같은 상황이 다가오는 현 시점에서, 스스로를 지킬 방도는 무엇인가?
짐: 이 글을 꼭 읽고, 상황을 알아야 한다.

농업 : 농업이 좋을 것이다. 세상이 끝장난다 하여도 먹어야 산다. 게다가, 농업은 지난 35년간 침체에 침체를 거듭하고 있으며, 처참한 지경이다. 농업이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곳이 될 것이다.

가장 좋은 길은 농부가 되는 것이다. 나는 농부가 될 생각은 없다. 농부가 되려면, 중국 농부가 좋을 것이다. 중국정부는 농업을 활성화 하기 위하여 모든 수단을 강구하고 있다.

미국달러 : 나는 미국 달러를 가지고 있다. 많이 가지고 있다. 물론, 미국달러가 좋아서가 아니다. 미국은 인류 역사상 최대의 빚더미 국가이고, 지금도 빚더미는 부풀어 오르고 있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악몽같은 상황이 막상 닥치면,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하겠는가.

사람들은 미국달러를 안전지대로 생각할 것이다. 미국달러가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유로나 스위스 프랑이나 영국 파운드나 ... 그런 통화들 보다는 더 낫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이 어디로 몰려 가겠는가.

미국달러 값이 치솟아 거품이 잔뜩 낀 과대평가 상태로 될 것이다. 나는 그 때가 되면, 달러를 사려고 몰려드는 사람들에게, 내가 가지고 있는 달러를 팔아 넘길 것이다.

금 시세 : 미국달러가 치솟아 오르면 어떤 일이 벌어지겠는가. 금값이 떨어질 것이다. 물론 미국달러 외의 모든 통화 값이 떨어질 것이다. 나는 미국달러가 꼭대기에 다다르면, 미국달러를 팔아 넘기고, 떨어진 금을 사들일 것이다.

주) 내로라 하는 전문가들의 글을 읽다보면, 트럼프의 이북에 대한 전쟁 이야기가 종종 나오곤 합니다. 매우 기분이 상하는 일입니다. 트럼프가 백악관에 들어가고 난 뒤 부터 부쩍 그렇습니다. 트럼프는 입으로는 대화니 어쩌니 떠벌이면서, 실제 행동은 충돌과 전쟁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남북 수뇌회담과 평화선언이 나왔지만, 이남에서는 아무런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판문점선언의 "민족자주" 이념에 입각하여, 그 누구의 눈치도 볼 것 없이, 평화와 번영 통일을 향한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조치들을 과감하게 그리고 실천적으로 추진해야 마땅함에도 말입니다.  현실은, 세계 최강이라는 랩터 편대가 그 무슨 훈련을 한다고 야단 법석 발광을 하는 지경입니다.

작은 우리 땅에서 일이 벌어지면, 우리 겨레는 어찌 되겠습니까. 자기는 참화를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냥 있어도 누군가 나서서 막아 주겠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머저리임에 틀림이 없을 것입니다.

참화를 막고, 우리 겨레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이룩하는 길은 하나 뿐일 것입니다.

온 겨레가 너 나 할 것 없이,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든, 남녀로소 모두가 똘똘 뭉쳐 '우리 땅에 전쟁은 안돼 !!, 전쟁 책동하는 미군 필요없다. 나가라 !!' 하고, 엄정하고도 단호하게 맞서 나서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우리 역사와 우리 땅의 주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판문점 선언에서 밝힌 민족자주民族自主의 기치를 높이 들고, 자신의 삶의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 만이 길이라 여겨집니다.


추가) 글을 올리고 하루도 채 지나지 않아, 마음 아픈 소식이 들려 옵니다.
이북에서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한다는 것과 북미영수회담을 재고할 수도 있다 라고 발표한 것입니다.

트럼프와 그 무리들이야 애초 교활하고 음흉한 제국주의이니 그렇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이남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판문점 선언에서 밝힌 민족자주 이념에 입각한 그 어떠한 현실적 실천적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것도 모자라 선언의 바탕적 이념에 반(反)하여 움직이는 이남은 그 역사적 책임에서 절대로 자유로울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남이 이러한 상황으로 계속 끌고 간다면, 종국에는, 이남이 판문점 회담과 판문점 선언에 함께한 저의가 무엇인가... 라는 역사적인 물음에 직면하게 될 것임은 자명한 이치라 하겠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 역사적 대죄(大罪)는 그 무엇으로도 변명할 수도 없거니와  천만년이 흐른다 하여도 씻을 수 없게 될 것임은 머저리가 아니라면 삼척동자 조차도 알고도 남을 일이겠습니다.

>> 다가오는 심각한 경제 위기를 우려해야 한다 - Jim Rogers
>> 금 석유 농업 중국 러시아 카작을 사라 - Jim Rogers
>> 주식과 채권은 아니다. 농업부문과 금을 사겠다 - 짐 로저스

>> 주식시장을 처참히 붕괴시킬 무역전쟁 - Jim Rogers
>> 빅브라더가 당신을 감시하고 있다, 현금의 사망과 정부의 전제적인 통제 - Jim Rogers
>> 판도라 상자와 재앙적인 세계적 여파: 중국 일본 부채 비율 - Egon von Greyerz

Jim Rogers: The biggest threats to global markets – and how to protect yourself
전문가 전망은 이름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읽어 보고 핵심부분만 요약한 것입니다. 자주 살펴서 의견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